영수와 순이익 증가, LVMH 는 독보적이었나
다음 LVMH 가 되는 것은 거의 사치품 그룹의 꿈이다.
다만 마태효과 신봉한 LVMH 는 휴대전화 모임을 주지 않았다.
지난 1월 30일 발표한 재보에서 글로벌 사치품 거물 LVMH 그룹이 큰 성과표를 냈다. 2018년 총수입과 순이익이 모두 두 자릿수의 강력한 성장을 거두고 있다.
글로벌 경제의 속도가 둔화되고 있는 가운데 이 패션제국은 ‘쇼핑 ’으로 호성을 구축하고 젊은 얼굴로 상대를 맞서려 한다.
01
백억 클럽
연간 실적을 보면 LVMH 는 좋은 학생의 상장을 가질 수 있다.
현지 시간 화요일 LVMH 는 2018년 재무보고를 발표했고, 그룹은 지난 1년에 468.2억 유로의 총매출액을 실현해 전년보다 10% 증가해 사상 최고 기록을 세웠다. 순이익도 63.5억 유로로 2017년보다 18% 증가했다. 경영이익은 21% 증가했고, 100억유로, 기본적으로 분리점에 부합한 예기다.
패션 가죽 부문은 리더 주자다.
재보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패션피구 부문은 핵심 브랜드 루이스 버트턴의 추진 하에 상승세를 이어가며 17%에 달하며 39%에 달하는 매출액을 54억유로로, 지난해 이 부문 매출액이 15%에 달하며 184억550만 유로, 9분기 2자릿수를 유지하고 있다.
나머지 부문도 꾸준한 상승 태세를 보이고 있다.
그중 시계와 보석 부문 전체 매출액은 전년 대비 12.23억 유로 증가했으며, 경영 이익은 37 ~7억 03억 유로, 향수와 화장품 부문의 매출액이 14% 증가했고, 60.92억 유로, 경영 이윤은 전년 대비 13% 증가, 6.76억 유로, 세프호라를 포함한 정선 소매부문은 1336.46억유로의 매출액, 동기 대비 6%, 주류 업무의 경영 이윤 증가폭이 최소 5%였다.
수입이든 이윤이든 그룹은 2018년 신기록을 세웠다. "재보에 직면해 LVMH 회장 겸 CEO Bernard Arnault 자화자찬을 참지 못하고 경영이익이 100억 유로클럽에 성공했다고 해서 LVMH 브랜드의 창의와 품질을 겸비해 소비자에게 여전히 많은 흡인력을 갖고 있다.
LVMH 는 아마 아시아 시장에 선물이 될 것이다.
매출액의 지역분포로 보면 아시아 시장의 기여는 전체 수입의 36%로 일본을 제외한 매출액은 29%에 달했다.
이와 대비한 것은 냉각하고 있는 미국 시장이며 매출액은 2016년 27%에서 2018년 24%로 떨어졌다.
금은 듬뿍 흡수한 후 LVMH 도 매우 기개가 있다.
올해 4월 18일 주주총회에서 주식 20% 인상을 선포해 1주당 6유로다.
지난해 12월 LVMH 는 주주에게 1주당 2유로의 중기 주식 배당을 보냈다.
4 유로 잔액은 올해 4 월 말에 지급된다.
02
사치품이 따뜻해지다
한국의 이 카나리아는 글로벌 경제를 경보했으며 사치품 시장의 앞길도 먼지를 뒤집어썼다.
지난 18일 미국 보석 브랜드 티브니는 휴일 실적 보고서를 발표해 2018년 12월 31일까지 두 달 동안 전 세계 순매출액이 1% 하락했다. 이 중 약혼계열과 디자이너 시리즈의 매출은 전년 대비 3%, 8% 하락했다.
마케케케스는 앞서 2019 글로벌 패션 업계 성장 속도가 3.5 ~4.5%로 늦춰질 것으로 예상했다.
애플이 2019년 시즌 시즌 매출을 예상한 뒤 팽박사는 고소비군에 의존하는 LVMH 를 우려하기 시작했다.
‘ 애플의 판매량 하락은 전 세계 시장에서 연쇄 반응을 일으킬 것이며 LVMH 는 다음으로 ‘활틀루 ’를 당한 회사로 등극할 수 있다고 펑포사는 사치품 회사가 의존하는 고객군과 애플의 최신제품 구매를 선호하는 고객층이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LVMH 는 수치로 자신을 입증하고 사치품 업계의 시장도 숨이 막혔다.
"시장은 컵이 텅 비었다고 생각했지만, 내가 보기에는 컵이 반반이다."
외부 우려에 대해 LVMH 재무총리 재무총리는 Jan -jucques Guiony 의 판매가 다소 다른 아시아 시장에 이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완화 조짐은 보이지 않았다. 반면 4분기 중국 소비자는 그룹 계열의 대부분의 브랜드 지출 증가폭이 두 자릿수에 이른다.
금융시보 인터뷰를 할 때 쿠뇨니는 사치품 소비자들이 돌연 충격의 영향을 받아 소비 경향을 바꾸고, 이런 장기적인 변화 영향은 크지 않다고 말했다.
"전 세계 사치품 시장이 작년에 건강을 회복하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베언사 합동업자 클라우디드 에이피즈는 지난해 11월 베언사가 이탈리아 사치품 업종협회에서 연간 사치품 시장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가운데 2018년 불변환율 계산은 사치 제품 및 체험을 포함해 글로벌 사치품 업계의 전체 규모가 5% 증가하면서 1조2조2000억 유로의 총체적 표현이 양호하고 개인사치품 판토가 전체 시장을 이겼다.
이에 대해 마케팅 전문가 루승정은 베이징상보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고소득자에게는 주로 소비자금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자본자금이 부족하기 때문에 경제면이 좋지 않더라도 사치품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밝혔다.
일부 특수 인파들은 품질과 생활의 상징성에 대한 추구로 사치품 수요에 비교적 안정적이며 경제적 영향을 미칠 뿐 다수의 미풍 소비자에 대한 실질적인 소비자 영향은 크지 않다.
03
다브랜드 매트릭스
'신중한 자신감으로 2019년에 접어들었다'는 LVMH 가 미래에 대한 기대다.
LVMH 는 재보에서 그룹이 올해 모든 업무의 성장세를 계속 유지하고 있지만 미래 시장의 불확실성이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LVMH 의 최근 활약은 신중하지 않고 대담하게 개척된'사살 '화풍을 이어가고 있다.
월 20일 WD에 따르면 LVMH 는 미국 힙합 여자 가수 리하너와 함께 새로운 사치 브랜드를 선보일 예정이며, 제품은 성복, 가죽과 액세서리 여러 종류를 포함해 LVMH 가 1987년 이후 첫 창업 브랜드다.
지난해 말 LVMH 는 또 26억 달러로 사치여행 브랜드 벨몬드를 인수했다.
버나드 아레나울트에 대한 평가는 "아름다운 브랜드를 만나기만 하면 수입을 축복하고 싶다"고 말했다.
다브랜드 매트릭스가 LVMH 의 넓은 성호를 구축하였다.
컨설팅 회사 Alacrastore 에 따르면 LVMH 그룹은 1987년부터 62획 인수, 지주 74개 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이는 후쿠푸스는 2025년까지 사치 브랜드가 전통적인 경쟁을 가로지르고, 브랜드 발전의 패턴이 전문가가 되거나, 다원화 브랜드의 정위 발전에 전념할 수 있는 것이다.
‘ 구매 ’ 의 확장 방식에 대해 로승정 분석은 동시에 인수하는 방식으로 시장, 제품 개척 비용을 절약하는 것은 자본에 의존하는 확장 수단이며, 자체는 일반 시장 수단이며, 사치 브랜드 자체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유일한 결함은 지나치게 빨리 확장되어 사치품의 등급을 낮추는 것이다.
사실 LVMH'사산'은 사치품 왕좌를 지키는 데 초조했다.
이후 개운그룹은 Gucci 이 현금 젖소로 천하를 제3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27.6%에서 34억 유로, 지난 9개월 매출액이 31.5%에서 95억 유로 크게 올랐다.
Gucci 3분기 매출은 35.1%에서 21억 유로, 11분기 연속 사치품 업종에 올랐다.
개운그룹 회장은 CEO Fran ois Henri Pinault'소멸 '루이스 Vuitton, Guci를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사치 브랜드로 떠올랐다.
호시탐탐 상대를 제외하고는 LVMH 는 천희세대, Z 세대의 젊은 소비 트렌드를 맞대고 있다.
이를 위해 100여 세의 LVMH 도 자신들을 움직일 수밖에 없었고, 2018년 캐리어 브랜드 Rimowa, 신발 거래 플랫폼 Stadium Goods, 패션 전자상 Lyst 를 인수했다.
루승정은 젊음은 브랜드 분위기를 조성하는 방법으로, 많은 사람들이 추종하고, 브랜드 프리미엄 이 높다고 생각한다.
젊음은 사치 브랜드의 품질 감각을 나타내는 데다 트렌디한 패션 감각도 있다.
그러나 사치품은 여전히 구매력이 상대적으로 두터운 소비자에 의존하고 있다. 이런 젊음은 모든 젊은 소비자에게 영합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 구매력을 상대적으로 높은 젊은 군체를 점착하면 된다.
사치 브랜드는 특정한 브랜드 타법이 있는데, 본질적으로 구매력이 상대적으로 안정된 소비자에게 의존한다.
북경 상보작가: 도봉탕
- 관련 읽기